티스토리 뷰

영화 스마일 포스터
영화 스마일 포스터

영화 <스마일>은 2005년에 개봉한 미국의 독립 미스터리 공포 영화로, 감독과 주연 배우 역할을 맡은 로렌 할리와 그녀의 실제 언니 레니 할리가 함께 작업한 작품이다. 이 영화는 가족, 성장, 우정, 그리고 자기 수용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작품은 감정적으로 관람객들에게 깊은 여운을 남기며, 깊은 생각을 하게 하는 영화로, 여러 가지 이슈와 사람들 간의 인간관계를 탐구하고 생각하게 작품으로 이번글에서는 영화 <스마일> 정보, 줄거리, 평점과 해외 및 국내 반응에 대하여 알려드리려고 한다.

영화 <스마일> 정보

영화 <스마일>은 파커 핀 감독의 작품으로 2022년 09월 28일에 개봉한 미국 미스터리, 스릴러, 고어 영화이다. 국내에서는 2022년 10월 06일에 개봉되었다. 영화의 상영시간은 115분이며 국내에서의 관람 등급은 18세 청소년 관람불가이다. 주연으로 출연한 배우들을 살펴보면 소시 베이컨, 제시 어셔, 카일 갈너, 칼 펜 등 이외 다수 배우가 주연을 맡아 출연하였다. 제작비는 1700만 달러가 들어갔으며 이 영화는 감독 파커 핀이 연출한 2020년 단편 영화 잠들지 못하는 로라를 본인이 직접 장편 영화로 제작한 데뷔작으로 기괴한 미소를 지으며 자신의 눈앞에서 목숨을 끊는 환자를 목격하게 된 정신과 의사 로즈가 그날 이후로 자신의 일상에 설명할 수 없는 끔찍한 일들이 일어나는 이야기를 바탕으로 담아낸 영화이다. 또한, 유명한 할리우드 영화배우 케빈 베이컨의 딸 소시 베이컨이 주인공으로 출연하기도 한 작품이다. 또한 영화에서는 점프 스케어가 많이 나오며, 고어적인 장면이 많이 나온다. 하지만 고어보다는 음향과 분위기에 더 집중한 심리적 공포 작품이므로, 점점 주인공이 사회적, 정신적으로 고립되는 과정을 생생하게 볼 수 있다.

줄거리

정신과 병동의 의사인 로즈는 교수가 눈앞에서 자살하는 것을 보고 트라우마에 시달리는 대학원생 로라를 만나게 된다. 로라는 무언가가 계속 주변 사람의 형상을 하며 자신을 괴롭힌다고 말한다. 이것은 자신만 볼 수 있으며 자신을 죽일 것이라고 바닥에 쓰러져 비명을 지른다. 로즈가 도움을 요청하는 사이 로라는 알 수 없는 섬뜩한 미소를 지으며 깨진 화분 조각으로 자신의 얼굴과 목을 긋고 자살한다. 로라의 자살 이후 로즈는 환자 칼을 만나게 되는데 그 역시 미소를 지으며 로즈에게 죽을 것이라 말하는 환상을 보게 된다. 동료인 모건은 환자의 자살을 본 로즈가 트라우마에 시달리고 있다고 여기며 로즈에게 일주일의 휴가를 주게 된다. 환각증세가 계속되자 로즈는 자신의 전 치료사인 매들린 박사를 찾아가게 된다. 이 과정에서 로즈가 과거 어머니의 죽음을 눈앞에서 목격한 트라우마를 지니고 있음을 알게 되고 로즈의 어머니는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는 사람이었다. 정신병은 유전이 될 수 있기에 매들린은 환자의 죽음을 보며 그때의 트라우마가 다시 되살아 나 로즈의 정신병으로 발전했다고 추측한다. 믿고 싶지 않았던 로즈는 아무렇지 않은 척하며 자신의 조카 생일파티에 참석하게 되고 분명 생일 선물을 포장했지만 선물 안에 들어가 있던 것은 로즈의 죽은 고양이였다. 파티장에서도 환영을 보게 된 로즈는 광기에 휩싸이다 테이블 위로 넘어지며 온몸의 상처를 입고 어쩌면 자신이 죽을 수도 있겠다는 상황에 처한 로즈는 주변에 도움을 요청하지만 사람들은 모두 로즈가 트라우마로 미쳤다고만 생각한다. 약혼자인 트레버도 로즈가 자신에게 식칼을 들이대는 상황을 겪자 점점 로즈에게 거리감을 느끼게 되고 로즈는 이 모든 원흉의 시작인 로라의 트라우마에 대해 파헤치기 시작한다. 로즈는 알 수 없는 미소와 자살들이 저주의 규칙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고 로라의 자살이 무려 20건의 연쇄자살사건이었음을 알아내게 된다. 그중에서도 단 한 명은 저주를 받지 않은 사람을 찾아가 만나게 된 로즈는 충격적인 말을 듣게 된다. 저주에 걸리지 않은 이 사람은 다른 사람한테 강한 트라우마를 주면 그 저주가 옮겨간다는 사실과 자살만큼 강한 트라우마는 곧 살인이라는 것 또한 알게 된다.

평점과 해외 및 국내 반응

영화 <스마일>은 미국에서는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국내에서도 관심을 받았던 작품 중 하나로 남아있다. 영화 평론가와 관객들로부터 양호한 평가를 받은 이 작품은 특히 엔터테인먼트와 감정적인 내용을 절묘하게 조화시켜 좋은 반응을 얻었다. IMDb 등의 영화 평점 사이트에서 작품은 보통 7점 이상의 평점을 기록하며, 감독과 주연 배우들의 연기, 감정적인 깊이, 그리고 스토리텔링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미국의 독립영화 시장에서는 큰 주목을 받아 많은 시상식에서 후보에 오르기도 했다. 로튼 토마토에서는 신선도 80%와 관객 점수 77%를 받으며 높은 평점을 받았고 메타크리틱에서도 메타스코어 68/100점을 받았으며 평점은 6.5/10점을 받았다. 관람객들은 대게로 반응이 좋았다. 많은 관람객들이 연출과 홍보, 그리고 완성도 높은 심리적인 공포감을 잘 조성하여 영화를 재미있게 잘 감상할 수 있었다는 평들이 주를 이뤘다. 해외에서의 관람객 반응을 살펴보면 이 영화는 자매 간의 복잡한 관계와 가족의 중요성을 다루는 감동적인 이야기로서 개봉 전에 먼저 주목받았다. 특히 여성 감독과 여성 주연 배우들의 역할이 크게 뽐내며 여성들의 이야기를 강조한 작품으로도 주목받았다. 국내에서는 극장 상영은 제한적인 개봉으로 인하여 다른 해외보다는 관심을 덜 받았지만 여러 영화 페스티벌에서 상영되면서 국내 관객들 역시 이 작품을 주목하게 되었다. 특히 이 작품은 미국의 독립영화가 국내에서도 인지도를 높이는 계기가 되었으며, 여성 감독과 배우들의 뛰어난 연기와 메시지가 관객들에게 큰 감동을 전달했다. 결과적으로 영화 <스마일>은 성공적인 작품으로 평가되며, 여러 나라의 관객들에게 자매 간의 우정과 가족의 중요성에 대한 생각을 불러일으키는 영화로 기억되고 있다.